마지막 업데이트 2020.07.07
보스토크 Vostok
본명: 아나톨리(Anatoly; 성은 밝혀지지 않음)
다른 이름: 스푸트니크(Sputnik)
직업: 정부요원, (과거에 과학자)
소속: 윈터 가드, (과거에 수프림 소비에츠, 피플스 프로텍터러트)
모발: 없음 피부: 은색
첫등장: Captain America #352 (April, 1989)

초능력

모든 기계 시스템에 접속하고 다룰 수 있다. 형태 변형, 자가치유, 에너지 광선 발사, 힘, 저속 비행, 다양한 스캔 능력.
 
아나톨리라는 소련의 과학자는 발견된 외계 우주선을 연구하다가 외계인과 외계의 기술과 융합되어 기계와 혼합된 합성체가 되어버리고 말았다. 더 이상 인간으로서의 정체성이 남지 않게 된 그는 아나톨리라는 이름을 쓰지 않기로 결심하고, 소련 정부가 소비에트 슈퍼 솔저스(Soviet Super-Soliders)를 대체해 만든 팀인 수프림 소비에츠(Supreme Soviets)의 창립 멤버가 되었다.

이 팀의 첫 임무는 미국으로 망명하려는 조국의 반역자, 다크스타, 우르사 메이저, 뱅가드와 대결하는 것이었다. 팀원인 판타즈마가 환상 주문을 걸어 수프림 소비에츠를 어벤저스로 보이게 만들었다. 보스토크는 어벤저스의 비전(Vision)으로 위장하여 전투 중에 다크스타의 뉴런을 교란할 수 있었다.
그러나 다크스타의 능력인 다크포스(Darkforce)가 뱅가드와 우르사 메이저의 의식과 연결하여, 보스토크, 스틸 가디언, 판타즈마가 자신들의 행동을 참회하도록 만들고 어둠속에 가두었다. 결국 캡틴 아메리카가 그들의 마음을 풀어주어 벗어날 수 있었다.

몇 년 후, 보스토크의 팀은 피플스 프로텍터러트(People's Protectorate)로 이름이 변경되었고, 이 팀은 국제적인 사건을 일으키는 아틀란티스 테러리스트들과 싸우기 위해 어벤저스와 알파 플라이트와 협력해야 했다. 피스 콥스(Peace Corpse)가 도난당한 핵탄두를 발사해버리자, 알파 플라이트의 샤먼(Shaman)은 폭발의 영향을 받은 지역 전체를 그의 주머니에 넣을 수 있었다.
샤먼의 주머니 속에 들어 있는 다른 차원 세계에 빠진 알파 플라이트와 어벤저스, 피플스 프로텍터러트는 지구에 전쟁을 일으켜 재정 성장을 촉진하려 했던 테러리스트 그룹의 두 지도자가 합쳐진 콤바인(Combine)과 맞서 싸웠다. 다른 테러리스트들이 합류하면서 콤바인이 승리했고, 폭발의 영향을 받은 모든 것은 지구로 되돌려졌다. 다만 콤바인만이 샤먼의 주머니 속에서 다양한 차원을 탐험하게 되었다.

보스토크와 그의 팀원들은 이반 드렌코프라는 러시아 과학자를 두고 헐크와 판테온(Pantheon)과 충돌했다. 결국 피플스 프로텍터러트는 해체되고 보스토크를 포함한 그 멤버들은 소비에트 슈퍼 솔저스와 합병하여 새로운 러시아 팀인 윈터 가드를 결성하게 되었다.
이후 그는 윈터 가드에서 나왔으나, 아틀란티스가 디펜더스 오브 더 딥(Defenders of the Deep)을 조직해 해양에서 인간을 몰아내려고 시도하면서 흑해에서 러시아 잠수함을 공격하는 등 지구 전역에 위기를 조성하자, 정부는 윈터 가드를 재정비하고 보스토크를 합류시켰다.
 
보스토크 코스튬
히어로스타 홈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