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07.01.04
워패쓰 Warpath (전쟁길)
본명: 제임스 조나단 프라우드스타 James Jonathan Proudstar
다른 이름: 썬더버드II Thunderbird II
직업: 모험가
소속: X-멘, (과거에 헬리온스, 뉴 뮤턴츠, X-포스, X-코퍼레이션)
가족: 존(Thunderbird, 형, 사망)
첫등장: New Mutants Vol. 1 #16 (June 1984)

초능력

스피드
내구력
지구력
강화된 감각
반사신경
비행

무기/장비
비브라늄 vibranium 칼
 

 
존 프라우드스타는 X-멘에 합류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임무수행 중에 목숨을 잃었다.
그의 동생 제임스는 형의 죽음에 대해 분노하여 X-멘을 비난하고, 자비에 교수를 죽이기로 결심했다.
제임스는 수퍼악당 화이트 퀸 White Queen이 이끄는 어린 뮤턴트들의 팀인 헬리온스 Hellions의 멤버가 되었다.
제임스는 형의 코스튬을 입고 존이 죽었던 샤이엔 Cheyenne 산으로 X-멘을 유인하기 위해 밴시를 납치했다.
하지만, 기회가 왔을때 제임스는 자비에를 죽일 수가 없었다.
자비에는 그에게 뉴 뮤턴츠에 가입할 것을 제의했지만, 그는 거절했다.
대신, 제임스는 헬리온스에 다시 들어갔다.

몇달 후, 제임스는 자신이 있을 장소가 아님을 깨닫고 떠났다.
그는 애리조나 캠프 베르데에 있는 가족의 거주지로 돌아갔다.
제임스는 오래 집에 머물렀지만, 케이블이 뉴 뮤턴츠에 가입할 것을 제안했다.
뉴욕에서 케이블을 만나고 집으로 돌아간 제임스는 그의 부족이 전부 살해당했음을 발견했다.
제임스는 자신이 팀을 떠난 것을 처벌하기 위해 헬리온스가 저지른 짓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헬파이어 클럽 Hellfire Club의 군인용 복면 곁에서 부족민들의 시신을 발견했다.
그는 그때 뉴 뮤턴츠에 가입하고, 헬리온스를 추적하여 복수를 하길 원했다.

머지 않아, 뉴 뮤턴츠는 호전적인 X-포스가 되고, 제임스는 코드명을 워패쓰로 바꾸었다.
그는 더 말이 없어지고, 사이린 Siryn과 친한 사이가 되었다.
그가 사이린에게 강하게 끌리긴 했지만, 사이린은 그를 친구로만 생각했다.
제임스는 마침내 화이트 퀸 에마 프로스트와 대면하게 되었다.
에마는 자신은 부족민의 죽음에 연루되지 않았다고 맹세했다.
제임스는 리스크 Risque라는 여인을 만났다.
리스크는 제임스를 돕겠다며 슬레지 Sledge라는 남자를 소개했다.
슬레지는 그에게 살아남은 부족민이 있다는 정보를 주었다.
제임스는 마이클 화이트클라우드라는 이 부족민이 사건의 배후에 있음을 알게 되었다.
그는 복수를 위해 지옥에 갔지만, 블랙하트 Blackheart에 의해 현실세계로 되돌아왔다.

제임스는 X-포스로 돌아왔다.
영국정보부요원이었던 피트 위즈덤이 X-포스의 지도자가 되었을 때, 그는 제임스의 비행능력을 개발하는 것을 도왔다.
X-포스를 떠난 제임스는 국제뮤턴트기관인 X-코퍼레이션의 뭄바이 Mumbai 지부에 합류했다.
그는 한동안 그곳에 머물렀으나, 케이블의 요청에 의해 X-포스에 재합류했다.

X-포스가 해산된 이후에 제임스와 케이블, 캐논볼 Cannonball은 X-멘에서 분파된 팀에 합류했다.
릭터 Rictor와 사이린은 X-팩터 수사대 X-Factor Investigations에 합류하고, 붐붐 Boom Boom은 넥스트웨이브 NextWave라는 수퍼히어로 팀에 들어갔다.

제임스는 M-데이 이후에 능력을 유지하고 있다.
자비에는 그에게 X-멘에 합류하라고 요청했다.
그는 자비에, 마블걸, 나이트크롤러, 하복, 폴라리스, 다윈 Darwin과 함께 벌칸 Vulcan을 쫒아 우주로 나갔다.
 
코스튬 갤러리

 
헬리온스 썬더버드II X-포스 첫 번째 코스튬  
   
X-포스 두 번째 코스튬